KSTAR 해프닝


 

Kstar.jpg

이미지출처 : www.naka.jaea.go.jp


한국의 핵융합 기술을 이명박 대통령이 일본에 넘기려 했다는 의혹 아닌 의혹이 제기되면서 인터넷 상에서 논란이 됐다.


http://blog.naver.com/powerdlswl/150050968926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기술 kstar 기술을 MB가 낙하산인사에 그동안 노력해온 연구진을 쫓아내고 일본에 넘겼답니다.(누군가)

 

내용은, 인공태양을 만들어 바닷물에서 무한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인 핵융합발전 기술의 보고 KSTAR(Korea Superconducting Tokamak Advanced Research·2007년 대한민국이 독자개발에 성공한 한국형핵융합연구로. 위키백과 참고)라는 것이 있는데, 여기서 앞으로 실제 전기생산에 성공할 경우 상상도 할수 없는 거대한 로열티를 받아 우리나라는 앞으로 쭈욱 놀고 먹을 수 있는 그런 거대한 프로젝트로서, 우리나라는 뒤늦게 이 분야에 뛰어들었지만 연구진의 피땀흘린 노력과 참여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획득하고 있는 단계인데,이명박 정부가 KSTAR를 연구하는 국가핵융합연구소(NFRI)의 소장을 쫓아내고 낙하산을 앉힌 뒤 이를 일본 미쯔비시사에 넘기려한다는 것이다. 만약 사실이라면 정말 도저히 절대로 용서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런데 바로 그 KSTAR 연구진이 블로그에 이를 해명하는 글을 올려 다행히도 사실과 다르다는 점이 밝혀졌다.

http://ncity.egloos.com/4163395#12721830
KSTAR를 둘러싼 소문들의 진실

 

위 블로그의 내용을 요약하면, 우리나라의 핵융합 기술은 세계최고는 아니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면 세계최고가 될 가능성은 있고, 이명박 정부가 연구개발비를 줄이긴 했지만 일본에 넘긴다거나 기술을 죽이려고 한 일은 없다는 것이다.

 의혹을 제기한 글은 19일 글인데 해명 글은 12일로 더 앞서는 이유는, 최근들어 의혹을 제기한 글들은 다 삭제되고 이 글이 그나마 남아있는 흔적이기 때문이다.

 

의혹이 처음 제기된 것은 지난해 이명박 정권 출범 이후 핵융합연구소 소장이 사임하고, KSTAR에 일본 연구진이 참여하게 되면서 부터다. 위의 ncity블로그에 따르면, 후임 소장은 핵융합연구에 더 깊이 관여해온 인물이다. 또 일본연구진의 참여는 일본에서 폐기된 핵융합원자로의 설비를 우리가 가져다 쓰기 위해 협약을 맺은 것으로, 아직 일본 총리가 왔다갔다거나 일본 연구진이 와 있는 일은 없다고 한다. 그러니 이 일을 일본에 기술을 무상으로 넘긴다는 식으로만 볼 일은 아닌 것 같다.(참고: DC인사이드 기갑갤)

 하여튼 이명박 대통령을 비판하는 것은 좋지만, 별 근거도 없고 사실 확인도 없이 부풀리는 건 문제다. 이 대통령이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났다는 것 때문에 일본인이다, 한국 국익보다 일본 국익을 앞세워 챙긴다는 식의 이야기야말로 오해도 아니고 망상이다. 그런 식의 비판은 오히려 이명박 정부를 정당하게 비판하는 다른 사람들조차 힘빠지게 만드는 일이다.

764018670_g2pRNfZU_KSTAR+C1F8B0F8 ...

이미지출처 : www.nfri.re.kr

 KSTAR와 관련해서 기억나는 일이 있다. 2004년 통일부를 출입할 때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 한국이 1982년부터 비밀리에 일련의 핵실험을 했다는 사실을 밝혀내 정부가 발칵 뒤집힌 적이 있다.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919617106&code=11121200
″한국,과거 핵농축실험 있었다″

 

 당시도 지금과 마찬가지로 북한의 핵개발로 긴장이 높았던 시기였는데, 한국도 플루토늄 농축 실험을 비롯해 다양한 핵물질 가공 실험을 하고서도 IAEA에 신고하지 않았다는 점이 밝혀졌으니 국제적으로 큰 논란이 됐다. 한국도 핵무기를 만들려고 비밀리에 준비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살만했다.


 나도 개인적으로 박정희 대통령과 전두환 대통령 때 우리 정부가 핵무기 개발에 미련을 갖고 있었다는 점 때문에 ‘정부가 정말 비밀리에 핵무기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것 아니야?’라는 의구심을 1.37% 정도 가졌다.

 그런데 우리 정부는 그때 우리 연구진이 이런 핵실험을 한 이유가 바로 핵융합기술 개발 즉 KSTAR 건조와 관련한 실험이었다고 설명했다.

 

 당시에는 무식한 기자가 그게 무슨 말인지 잘 이해를 못했다. 핵융합기술 개발? 그거 결국 핵폭탄의 핵탄두 개발하는 기술하고 같은 거 아닌가? 평화적인 기술 개발이라고 하지만 여차하면 무기만드는데 쓰려고 하는 거 아닐까? 그런 생각을 했지만 설명을 들어도 뭐가 뭔지 잘 감이 안 잡혀 그냥 놔뒀던 것 같다.(사실 지금도 마찬가지)

 우리나라는 1995년 핵융합기술 도입을 결의하고 1996년부터 사업단이 만들어져 바로 핵실험 소동이 있었던 2004년 1월에 KSTAR 주장치 조립·설치에 착수했다.

 KSTAR 기술은 사실 미국에서 개발한 것인데, 설계까지 다 해놓고서 실제 설치를 하려고 하니까 돈이 워낙 많이 들어서 미국 의회에서 사업을 백지화해버렸다. 우리나라가 그 기술을 미국에서 넘겨받아 10분의1 규모로 만든 것인 KSTAR다. (1996년 6월 한미 핵융합연구협정이 체결되고서 한국은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 플라스마물리연구소의 차세대 핵융합로 TPX 설계자료 131권을 입수하였다. 미국의 언론은 미국인의 세금이 세계 다른나라들의 연구에나 도움을 주고 있다면서 비판하였다.-위키백과 참고)

 KSTAR는 사실 자체적으로 전기생산 실험을 할 수준이 아직 못된다. 그 정도가 되려면 워낙 돈이 많이 들기 때문에(약 12조원) 한 나라가 감당하기 어렵다. 그래서 몇몇 나라가 기술과 돈을 모아서 핵융합 발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그게 바로 국제열핵융합실험로(ITER)다. 우리나라는 이 분야에 뒤늦게 뛰어들었고 원천기술도 거의 없는 형편이지만 그래도 KSTAR가 있기에 ITER에 참여할 수 있었다.

 

 현재 ITER에 참여하고 있는 곳은 미국 유럽연합 중국 러시아 인도(이상 핵무기 보유국) 그리고 일본과 한국이다. 프랑스 남부 카다라쉬(Cadarache)에 건설중인 ITER가 실제로 핵융합 에너지 생산에 성공하게 된다면, 여기에 참여한 나라는 막대한 효율의 에너지를 얻게되고 또 이 에너지와 기술을 다른 나라에 판매해 큰 수익을 남길 수 있게 된다. 2007년 KSTAR가 완공됐을 때 당시 여당 대표가 국회연설에서 이례적으로 연구진들에게 경의를 표한 것도 이때문이다.

 그렇다면 핵무기와 핵융합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

 당시 원자력연구소나 외교통상부의 설명을 들었던 것 같은데 자세한 기억은 나지 않고, 핵무기가 핵에너지를 파괴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라면 핵융합은 그 에너지를 발전로 안에 가둬 평화적인 에너지로 사용하려는 것이다. 그런데 핵폭발에 일어나는 거대한 에너지를 무기로 쓰는 것도 어려운데(북한이 핵무기 개발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대목이 핵탄두를 대포동 미사일에 실을 정도로 작게 만들고 또 그 작은 크기 안에 핵물질을 안전하게 장치하고 에너지를 제어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일이다), 그 에너지를 일정한 공간 안에 가둬서 이를 전기 생산 같은 곳에 활용하는 일은 훨씬 더 어렵다고 한다.

 

 어쨌든 핵에너지를 일으키고 그것을 인간의 뜻대로 제어하려는 기술이라는 점에서는 핵무기 개발 기술이나 핵융합 기술이나 같은 것이나, 그 의도만큼이나 실제 적용되는 기술은 다르다고 정부에서 무척 강조했던 것 같기도 하다.


 핵융합 에너지의 원리는 이미 1930년대 상대성원리에 의해 밝혀졌고 이를 수소폭탄 개발에 응용한 것이 1950년대였으며 같은 시기에 핵융합 에너지화, 즉 인공태양 계획도 착수됐다.

 

 그 핵무기 덕분에 식민지 신세에서 해방되었고, 처음 선진국들이 인공태양 계획에 착수할 때 폐허 뿐이었던 가난한 나라가 이제 당당히 그 대열에서 인류 최대의 과학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니 참으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참고>>
‘인공태양’ 지구의 마지막 에너지원(국민일보 2000년 11월)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917838582&code=11161600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세월호 7시간, 박근혜 청와대의 거짓말

아래한글로 전자책 만들기 hwp2epub

'제로 다크 써티', 어디까지가 진실일까?